https://www.hidoc.co.kr/healthstory/news/C0000691911
“단백질 많이 먹으면 근육 더 생길까?”...단백질에 대한 오해 3
탄수화물, 지방과 함께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. 다이어트 또는 근육질 몸매를 위해 단백질을 찾는 사람이 많다. 물론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은 물론, 피부와 머리카락, 각종 장기를
www.hidoc.co.kr
오해 1. 한 번에 흡수되는 단백질 양은 정해져 있다?
소장은 시간당 섭취할 수 있는 아미노산의 양을 제한한다.
한 번에 들어온 단백질을 흡수하지 못하고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속도를 제한하여 체내에 흡수한다.
오해 2.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근육이 더 생긴다?
한 번 섭취할 때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, 적정 수준 이상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의 양과 힘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단백질을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자주 먹는 것은 중요하다.
한 번 근육 합성 반응을 일으키게 되면 보통 3~5시간 동안은 단백질이 아무리 들어와도 근육 합성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. 그러므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3~5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면 근육 합성 반응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.
오해 3. 단백질은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찐다?
단백질도 많이 섭취하면 지방이 될 수 있다.
단백질도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지방으로 쌓일 수 있다.
단백질 과다섭취는 체중증가 외에도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
소화장애, 칼륨의 과도한 소비로 신장질환 유발, 뼈로 가는 칼슘을 줄여 골다공증을 유발, 요산이 관절에 쌓이면서 통풍을 유발, 간에도 이상이 올 수 있다.
근육의 생성과 신진대사에 사용하고 남은 단백질은 지방으로 바뀐 뒤 간에서 분해되고 신장으로 배출된다.
이때 간 기능에 과부하가 걸리고 장기적으로는 간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올바른 단백질 섭취 방법은?
성인 기준 몸무게 1k당 0.8g 정도, 최대 1kg당 2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.
성인 남성은 50~55g, 성인 여성은 40 ~45g
단백질을 과다섭취 하는 경우는 보통 보충제를 과하게 섭취해서 일어난다.
건강하게 단백질을 섭취하고 싶다면 단백질 고함량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량을 따르기 좋다.
단백질 분해는 주로 수면할 때 일어나므로 아침시간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.
나이가 많아질수록 아미노산 민감도가 낮아지므로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.
댓글